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떠올려 보자.
넷플릭스(동영상 스트리밍),
당근마켓(지역 생활 커뮤니티),
인스타그램(일상 공유 소셜) 등등,,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와
아닌 서비스는 어떻게 구분할까?
사용자와 제품 서비스 간에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거기에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된다.
사용자가 만족하고
우리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능성이나 신뢰성, 사용성 이상의 진정한 즐거움을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 ----> 경험 ----> 😄😐🤨😩😴🤬
그렇기에
기능성 (functional) → 신뢰성 (reliable)
→ 사용성(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usable)
→ → → 모두 만족해야 즐거움 (pleasurable) 😍
기술의 평준화로 대부분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은
실용적인 기본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고,
그 이상의 즐거움을 제공해야 하는것인데
진정한 즐거움을 경험한 사용자는 추천하고 재방문하게 된다.
진정한 즐거움을 주는 좋은 UX 디자인은 무엇일까?
UX 디자인의 출발은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용자의 경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의 경험은 기대, 동기, 태도, 행동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Needs : 사용자의 기대 | Behavior : 사용자의 행동 |
Motive : 사용자의 동기 | Attitude : 사용자의 태도 |
이 4가지는 상호의존적으로 구성되어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좋은 UX 디자인을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드러난 니즈가 아니라
숨겨진 니즈를 찾아야 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중요시 여기는지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용자에게 귀기울이고 관찰하고
사용자가 되어 행동하고 생각하기 !
우리 또한 사용자이기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아직 종이에 드러나지 않은 무언가를 읽어낼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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